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가상현실의 시대가 열리다. Oculus rift. 게이머를 위한 VR헤드셋 오큘러스 리프트.

by 취미창가 2013. 5. 27.
반응형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는 킥스타터에서 시작한 프로젝트로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에 근접하게 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얼핏 보면 소니에서 내놓은 HMZ-T2와 같은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처럼 보이겠지만, 헤드 트레킹 시스템이 적용되어있는 VR 헤드셋입니다. 단지 디스플레이만 지원해서 헤드폰은 따로 끼고 사용을 해야합니다.




VR헤드셋을 착용하고 고개를 돌리면 기기가 그것을 인식하고 게임속에서 시선을 동일하게 이동시켜주어 마치 자신이 게임속에 들어와있다는 몰입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또한 왼쪽눈에는 게임속에서 왼쪽에서 볼 시점, 오른쪽눈에는 게임속에서 오른쪽에 볼시점을 눈앞에서 보여주어 입체감도 느낄수가 있습니다.

특히 휘어져있는 어안렌즈를 사용하였기때문에 오큘러스 리프트는 그러한 경험을 더욱 증폭시켜줍니다.







킥스타터에서 펀딩이 매우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목표금액보다 훨씬 뛰어넘어 974%를 기록하는 놀라움을 보여줬습니다.

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가상현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이전에 VR 헤드셋이나,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들이 많이 나왔지만, 그것들은 대부분 무거워서 목에 부담이 가기도 하고 가격대가 어마어마 했습니다.

하지만, 오큘러스 리프트의 개발자킷은 300달러 정도로 기존의 VR헤드셋에 비해 매우 저렴합니다.

게다가 앞으로 나올 소비자 판은 200달러대의 가격으로 더 저렴하게 출시 될 예정이라고합니다.









오큘러스 리프트의 소개동영상을 가져왔습니다.
오큘러스 리프트의 장점으로는 SDK를 활용해 사람들이 오큘러스리프트를 위해 개발에 참여를 할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말하는 개발은 현존하는 게임들을 오큘러스리프트에 최적화 시켜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많은 사람의 참여가 가능해서 많은 사람들의 참여로 현재 많은 게임들이 빠르게 오큘러스 리프트에 최적화 되어가고있습니다. 

오큘러스 리프트의 개발자 킷의 좌우 시야는 110도, 상하 시야는 90도 정도이고 무게는 220g 이내로 상당히 가볍습니다. 해상도는 1280x800정도인데 한눈 각각 640x400입니다. 앞으로 소비자 킷이 나오면 해상도가 개선되어 더 좋은 화질로 사용하게 될 수 있다고합니다.


위에 동영상에 보면 Wolfenstein , DOOM, Quake등의 대작 FPS게임들을 개발하고, 현재의 FPS가 정립되게 한 권위자인 존 카맥이 흥분해서 오큘러스 리프트를 들고 소개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현재 오큘러스 리프트와 호환되는게임의 목록입니다.
TITLEDEVELOPERSTATUS
0x10cMojang / NotchDevelopment
BlackspacePixel FoundryDevelopment
Doom 3 BFGid SoftwareDevelopment
Doom 4id SoftwareDevelopment
DreamHyperSlothDevelopment
HawkenMeteor EntertainmentDevelopment
Miner Wars 2081Keen Software HouseDevelopment
MontasOrganic HumansDevelopment
RoutineLunar SoftwareDevelopment
Star CitizenCloud Imperium Games Corporation / Roberts Space IndustriesDevelopment
FRACTPhosfiend SystemsDevelopment
The GalleryCloudhead GamesDevelopment
iRacing.comiRacing.com Motorsport SimulationsDevelopment
Montague’s MountPolyPusher StudiosDevelopment
OuterraOuterraDevelopment
Project CarsSlightly Mad StudiosDevelopment
Strike Suit ZeroBorn Ready GamesDevelopment
Sinful RobotSinful Robot, Inc.Development
Team Fortress 2ValvePlayable
Zed AbsolutionZombie Killer StudiosDevelopment
Rift RushLumina CelareDevelopment
Museum of the MicrostarRust LTD.Playable
Xing: The Land BeyondWhite Lotus InteractiveDevelopment
Tuscany Razer Hydra DemoSixensePlayable
Half-Life 2ValvePlayable (configuration instructions)


알만한것은 마인크래프트, 둠3, 둠4 , 팀포트리스, 하프라이프2 정도밖에없네요.
사실 이외에도 스카이림이나 유저들에 의한 모드로 다른것들도 지원가능한것으로 알고있는데 정확한 파악은 못하겠습니다.




사실 저걸 알게되면서 에이 뭐 별거있겠어? 했는데 사람들의 반응 동영상을 보니 참 대단한것같습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꼭 써봐야할 제품 중 하나에 이미 넣어놨네요. ㅎ

이 오큘러스 리프트라는 저렴하고 기능도 좋은 VR헤드셋의 등장은 많은 사람들을 VR에 대한관심으로 이끌고 있고 보급화된 가상현실의 시대를 열었다는 점에서 정말의미있고 앞으로의 발전도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Oculus RIft VR 시네마 입니다. 마치 자신이 영화관에 직접 온것처럼 좌석을 선택해 앉을 수도 있습니다.
에서 다운받으실수있습니다. 한국분이 개발하신것이군요.

화면이 두개로 나오는 이유는 왼쪽, 오른쪽 눈에 맞게 화면이 보여지기때문에 2개로 나오는것입니다.
오큘러스 리프트를 사용한다면 제대로 하나로 보이겠죠.







오큘러스 리프트에서 롤러코스터를 타보는 기능입니다.
휘청거리면서 사용하는게 보면 몰입감이 대단한가봐요.
이거 보니까 예전에 롤러코스터타이쿤3를 하면서 기능중에 롤러코스터를 타보는 듯한 기능이있어서 그거 실행해놓고 재밌다... 하면서 본적이있는데 리프트를 사용하면 얼마나 재미있을까요.




오큘러스 리프트와 다양한 주변기기를 활용한다면 정말 진짜 VR을 느끼게 될 수도있습니다.






Oculus Rift + razer Hydar의 조합입니다.
hyrda는 컨트롤러로 손을 인식하게 해주는 기능도있습니다.
여기서 보이는 게임은 Surgeon Simulator라는 게임으로 자신이 의사가 되서 수술을 하는 게임입니다.


동영상에서 보면 Hyrda의 손 위치 인식기능으로 게임상에서 물건을 집기도 하는게 정말 인상적입니다.







이것은 Oculus Rift + Virtuix Omni의 조합으로 팀포트리스2를 하는 모습입니다.
Virtuix Omni같은 경우는 아직 제대로 공개된건 아니고 6월달에 킥스타터에서 펀딩을 시작할 제품입니다.
아래가 마치 런닝머신처럼되어있고, 자체 총...을 지원해서 직접 발로 뛰고 조준해서 쏠 수도있습니다.

이제 게임하면서 운동을 하는 시대도 왔구나.. 라는 생각이드네요.
일석이조입니다.ㅎㅎ 물론 게임실력은 동영상에서 보시다싶이 형편없이 떨어지겠지만요.
꽤 재미있어 보이네요.






Oculus Rift+ Top shot elite
한 리프트 유저가  개발한 하프라이프2 모드입니다.
Top Shot Elite는 총모양의 컨트롤러입니다.
이런것을 사용한다면 정밀한 조준이 가능할 것 같아보이네요.
Omni처럼 힘들지도 않고요...

아래링크는 블랙메사: 소스 플레이영상입니다.
(그나저나 블랙메사: 소스가 저도 모르는사이에 나와버렸네요... )
이분이 크라이시스 모드도 개발하고 있다고 하니 기대해볼만하네요.





현재 개발자킷의 예약구매는 오큘러스리프트홈페이지 에서 하실 수있습니다.


참고로 개발자킷의 디자인은 상당히 투박합니다. 위의 사진과 다르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