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음악을 만드려면 전문가여야한다? NO! 나만의 음악을 쉽게 만들어보자! -[뮤직쉐이크]

by 취미창가 2013. 6. 22.
반응형

제가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뮤직쉐이크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뮤직쉐이크라는 프로그램은 자신만의 음악을 "매우 쉽게"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이 프로그램을 알게된것이 저만의 음악을 만들어보고 싶어서 쉽게 만드는 법이 없나 하고 찾아보던중에 알게되었습니다. 놀라운 것은 제가 기대하고있던 쉬운 음악제작 툴에 거의 비슷했습니다.



음악을 전문적으로 만들기보다는 간단한 프로그램의 활용으로 자신만의 특색있는 음악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러한 특징때문에 게임과 음악제작프로그램 사이라는 애매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클릭만으로 만들어지는 음악인만큼 조금 원하는 음악이 잘 나오지 않을까 라는생각도했었지만 재밌게 해본결과 만족스럽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래는 제가 대략 4년전쯤에 만들어본 음악들입니다.

곡 제목들은 그냥 마음이 내키는대로 적어서 음악과 상당히 무관합니다.

이때 당시에는 좋은 이어폰이 없어서 단지 스피커에 의존해서 마음내키는 대로 만들어서 그런지 불필요한 잡음이 들리기도 하고.. 이걸 조금 보완하면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여기 이 위젯은 뮤직쉐이크 위젯입니다. 이 위젯은 뮤직쉐이크의 기능을 매우 간소화 시켜서 보여주고 있는데요, 뮤직쉐이크 프로그램도 대충 이느낌이지만 조금더 상세한 설정을 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시면됩니다.









뮤직쉐이크를 시작해보자










우선 뮤직쉐이크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뮤직쉐이크 홈페이지(http://musicshake.com)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간단하게 가입한 뒤에메인 페이지 좌측에 있는 "무료설치"를 눌러서 뮤직쉐이크 프로그램을 받아주세요.









그런 다음에 간단한 설치 과정을 거칩니다.



실행은 사이트의 좌측위쪽에있는 "뮤직쉐이크 실행"을 통해 진행 할 수도 있고 바탕화면에 생성된 아이콘을 통해 실행할 수도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실행방법은 IE에서만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새로 시작하기를 하게 됩니다. 제가 여기서 추천해드리고 싶은 방법은 장르 선택후 시작하기입니다. 바로시작하기를 하면 랜덤으로 일정 악기들이 세팅되어 나오는데 마음에 들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템포를 선택해서 시작하는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장르를 선택하면 그에 맞는 악기들이 기본적으로 세팅되어지고 그뒤에 템포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만들기 좋은 선택은 장르 선택인것같습니다.



시작하실때 상단 오른쪽에 뮤직쉐이크 배우기를 통해 기본적인 내용을 습득하실수있습니다.











시작하면 위와 같이 악기들이 세팅되어나옵니다. 뮤직쉐이크 위젯과는 달리 여기서는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메뉴 버튼을 눌러보시면 다양한 기능들이 지원됨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장이나 불러오기, 트랙추가 효과음추가 파트추가등을 할 수 있습니다.

















악기를 클릭하게 되면 악기를 바꿀 수가 있습니다. 악기는 단순히 피아노 기타 이런식으로 되어있는게 아니라 큰 항목으로 피아노 또 그안에 "통통튀는 오묘한" 등등 다양한느낌의 소리가 들어있기 때문에 그것들을 선택해서 활용하여 자신만의 특이한 음악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또한 뮤직쉐이크가 음악을 만들기 좋은 이유중 하나인데 악기에 다양한 이펙트와 심지어 보컬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보컬로 사용할수도있습니다.









음색을 선택할수도있습니다. 악기옆에 음색에 해당하는 부분을 클릭하면 선택창이 나오게되는데 마우스를 올려놔서 들어본다음에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악기마다 볼륨을 조절할 수도 있어 어떤 악기를 강조할 것인가를 선택할수가 있습니다.











음악의 활성화는 위의 뮤직쉐이크 위젯처럼 네모칸을 클릭하는것입니다. 위에 보시면 주황색 부분이 악기가 활성화된 부분인데요, 그 부분에서만 해당되는 악기가 재생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키고 끄는게 아니라 또한 특정한 악기들은 그안에서도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드럼은 표준박자, 첫 한박자 쉬고 ,빠르게 등등의 다양한 효과들이 있으니 잘 배치를 해주면 자신만의 멋진 음악이 나옵니다.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 있는 "코드"입니다. 이 코드가 곡의 맥락을 좌우하게 됩니다. 다시말하자면 그림에 따라 곡이 진행이됩니다. 올라가는 그림이면 올라가는 차례대로 올라가는 소리가 나고 내려가는 그림이면 내려가는 소리가 납니다.



코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음악을 활성화 하는 네모박스칸위에 무슨 그래프 같은게 있는게 보이실겁니다. 그 그래프가있는 박스를 클릭하면 코드를 바꿀수가 있게됩니다.  코드를 바꿀때는 마찬가지로 그림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직접 들어 볼 수가 있습니다.








마무리








뮤직쉐이크는 현재 영어/한글/일본어로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뮤직쉐이크는 뮤직쉐이커 유저들 즉, 쉐이커들끼리 홈페이지에서 독특한 커뮤니티를 생성하였습니다. 그곳에서 사람들은 서로 만든음악을 뽐내고 서로 음악을 듣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또한 쉐이커들이 만든 음악을 뮤직쉐이크를 통해 리마스터링을 하기도 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뮤직쉐이크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시면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만든 좋은 음악들도 감상해 볼 수 있습니다.




게임과 음악제작툴의 중간 정도의 위치한 뮤직쉐이크이지만, 음악제작툴로써의 그 기량은 무시할수가없습니다. 다양한 악기, 효과음 그리고 악기에 포함되어있는 보컬 그리고 녹음을 통해 자신의 목소리나  악기소리를 직접 뮤직쉐이크음악에 넣을 수 있다는점.... 뮤직쉐이크로도 캐논 변주곡을만들어내는 사람들도 있기도 하고 여러가지 대단한 음악들을 만들어냅니다.가만히 생각해보면 모차르트가 음악을 작곡했다는 '주사위 작곡법'이랑 참 유사하다는 생각이 들기도합니다.




음악을 만들기 위해서는 복잡한 프로그램도 필요없이 간단하게도 만들 수 있는 뮤직쉐이크는 저에게 큰 재미와 추억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혹시 음악을 만들고 싶지만 복잡한 프로그램은 다루기힘들고.. 하시는분들은 한번 뮤직쉐이크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음악을 만들면서 재미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