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APMSETUP으로 내컴퓨터에 나만의 웹서버를 구축해보자!

by 취미창가 2013. 7. 7.
반응형





APMSETUP이란?


APMSETUP은 서버를 구축하기 위한 A(Apache) P(PHP) M(Mysql)을 사용자가 번거롭지 않게 따로따로 설치할필요없이 한번에 설치할 수 있게 해주는 툴입니다. APMSETUP의 사용으로 개개인이 자신의 컴퓨터에 쉽게 웹서버를 구축해줄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고 좋습니다. 일반 컴퓨터에다 설치해서 사이트용도로 쓰이긴합니다만, 일반 컴퓨터에 설치해서 사용하는것은 보안문제와 전기료에 의한 요금부담이 클 수 있으니 이왕이면 호스팅서비스를 이용하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APMSETUP을 사용하는 주된용도로는 웹 관련 연습이나 습작정도가 되겠습니다.






APMSETUP설치하기


현재 APMSETUP을 만든 근사모홈페이지가 불안정한 상태라서 다운받으려면 네이버개발자 센터에서 받아야합니다. 

APMSETUP7을 다운받으시려면 위에 "네이버 개발자 센터"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립니다.



APMSETUP설치


 받아서 실행을 하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바로 OK를 눌러줍시다.


APMSETUP 설치화면


우리는 처음 설치하는것이므로 Full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놓고 설치하면됩니다.

만약 Upgrade면 말그대로 Upgrade에다 두고 다음버튼을 누르시면됩니다.




기다리다 보면 알아서 설치가 완료되고 마지막에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Readme 파일을 봐봤자 별로 할건없기에 readme파일보기는 체크해제하고 APMSETUP7 for Win32 실행하기는 체크해둔 상태로 마침을 누르면 APMSETUP이 그때부터 가동되기 시작합니다.







실행을 하게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업데이트파일을 받을 수 있는 근사모 홈페이지(http://apmsetup.com)이 현재 기준에서는 접속이 되지 않으므로, 예를 눌러봤자 업데이트를 하지 못하기에 아니오를 누릅니다.

(혹시 독자분의 입장에서는 근사모홈페이지가 복구되어 들어갈수 있을지도 모르니깐 한번 근사모 홈페이지를 들어가보고 들어가지면 예를 누르고 아니면 아니오를 누르세요)







APMSETUP이 실행이 되면 위와 같이 작업표시줄에 까만색아이콘으로 실행되어잇음을 표시가 되어집니다.

저 트레이 아이콘에 오른쪽클릭-모니터보기를 통해봤을때 Apache와 Mysql이 정상적으로 동작이 되고있으면, 당신은개인웹서버 구축에 성공한것입니다.



 





APMSETUP설치후 해야할일



APMSETUP이 설치되었으면 일단 MySQL의 비밀번호를 바꾸도록 합시다.



APMSETUP트레이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해서 MySQL root 패스워드 변경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됩니다. 기존에 처음에 설정되어있는 패스워드는 apmsetup이므로 현재 MySQL root계정 패스워드에 apmsetup이라 치고 아래에 바꿀 비밀번호를 입력하신다음에 MySQL root 패스워드 변경을 클릭하면됩니다.





여기서 설정한 비밀번호는 위의 phpMyAdmin이나 각종 CMS툴의 설치에 사용되기 때문에 잘 기억해 둡시다.

참고로 phpMyAdmin의 사용자명은 root이고 암호는 위에서 설정한 비밀번호입니다.






APMSETUP 제대로 설치되었나 확인하기





자신의 웹서버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인터넷 주소에다가 http://localhost 나 http://127.0.0.1을 입력하시면됩니다.

여기서 localhost 은 루프백(자기자신으로 되돌아가는) 아이피인 127.0.0.1에 연결되어있는 주소입니다.

그래서 인터넷 주소창에 localhost나 127.0.0.1을 입력하게되면 자기자신의 웹서버(컴퓨터)로 연결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주소로는 외부 즉 다른컴퓨터로 접속할 수 없으니 사용시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외부에서 자신의 컴퓨터로 접속가능하게 하고 싶으시다면 따로 설정을 해야하는데 이건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해서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면 APMSETUP이 성공적으로 설치되었고 웹서버가 정상적으로 가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APMSETUP 파일 어디다 넣을까요?





웹서버를 설치했으면 웹사이트를 위한 파일들은 자신이 APMSETUP을 설치한 파일내에 htdocs에 넣으면됩니다.

여기서 htdocs가 웹서버의 최상위 파일이 되는겁니다.

일반적으로 APMSETUP을 설치한 파일은 자동적으로 C:\APM_Setup입니다. (저는 용량관계상 E드라이브에다가 설치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