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각종 도메인확장자에 대해 알아보자

category IT/인터넷 2013.07.01 01:40

도메인주소 뒤에 오는 .com .net .co.kr 등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TLD- Top Level Domain



TLD라는것의 의미는 Top Level Domain으로 최상위에 오는 도메인입니다.



그리고 TLD중에는 ccTLD라는것이있습니다.

ccTLD는 Country Code Top Level Domain으로 국가코드를 포함한 TLD입니다.

즉, 우리나라의 도메인을 대표하는 .kr이나 일본 도메인인 .jp 미국은 .us 이런식으로 마지막에 오는 국가를 의미하는 도메인입니다.


또 gTLD라는 것이있는데, 이것은 Generic Top Level Domain을 의미합니다.

gTLD는 일반적으로 3글자이상의 이루어진 TLD를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com. net .org 과 같은 일반적인 주소부터 해서 .info .biz등의 다양한 주소를 포함합니다.


gTLD중에는 Sponsored gTLD라 해서 어떤집단을 대표할수있는 스폰서가 있는 TLD입니다.

예를 들자면 그중에는 .mueseum .cat .jobs 와 같은 TLD가 있습니다.


SLD- Second Level Domain


SLD는 Second Level Domain으로 우리가 흔히 도메인을 등록할때 사용하는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example.com이 전체 도메인 주소라치면 여기서 example 부분이 도메인에 해당합니다.


SLD에는 또다시 ccSLD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ccSLD는 SLD와 ccTLD사이에오는 도메인입니다.

흔히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도메인으로 .co.kr .or.kr 와 같은 주소를 보실 수가있는데요. 여기서 ccSLD는 .co. 나 .or. 부분에 해당하는 도메인주소입니다.



Third Level Domain


Third Level Domain은 SLD보다 더 하위 개념입니다.

일반적으로 보통 일반적인 도메인에서 Third level domain 은 www.입니다.

주로 부가적인 서비스를 해야되는 포털사이트들에서 Third level domain을 정말 많이 활용합니다.

굳이 예를 들자면 blog.naver.com에서 blog가 Third level domain입니다.





각종 도메인확장자의 의미


.COM의 도메인은 Commercial을 줄여놓은 것이며 주로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됩니다.


.NET이라는 도메인 Network의 줄임말로 원래처음에는 ISP에게 주어지는 도메인이였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net이라는 도메인은 단독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에게만 한정되는 도메인이 아니게되었습니다.


.ORG 는 organization의 줄임말로 비영리단체나 무역기구에 할당되는 도메인이였지만 현재는 무분별하게 사용되고있습니다. 아마 워드프레스와 joomla와 같은 오픈소스 CMS들과 위키피디아 .org 도메인을 쓰는이유는 비영리적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INFO 는 information의 줄임으로 주로 정보를제공하는 사이트에 대해 사용되고있습니다. .com .net .org등에 비하면 잘보이지는 않지만 간혹가다 사용되는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BIZ는 buisness의 줄임말로 비즈니스의 목적을 가지고있는 사이트를 위한 도메인입니다.. 하지만  주소자체에는 별로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TV 는 Television의 줄임말로 주로 미디어관련 사이트의 도메인으로 사용됩니다. 우리나라 같은경우는 판도라(pandora.tv)나 아프리카(afreeca.tv)가 대표적으로 사용하고있습니다.


.ME 는 몬테네그로의 ccTLD입니다. 하지만, "me"라는 단어가 영어단어로 "나"를 뜻하기때문에 도메인자체에 특별성이 부여 되여 사람들이 간혹 사용하고는 합니다. 우리나라 같은경우는 네이버에서 blog.me라는 주소를 구매해서 네이버블로거들에게 각자 독특한 Third Level Domain을 가지게 하여 블로그주소를 짧게 하는데 사용되어지고있습니다.


CO.KR 은 우리나라를 뜻하는 ccTLD에 CO 라는 SLD가 붙은경우입니다. 여기서 CO는 company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com과 같은 역할을합니다.


OR.KR에서 or 은 organization으로 위의 .org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PE.KR 에서 PE는 person을 의미하고 개인적 성향이 강합니다. 이전에 네이버에서 네이버블로거들에 한하여 pe.kr을 선착순으로 몇명주는 이벤트를 하여서 그때는 pe.kr이라는 도메인이 매우 자주 보였지만 현재는 이전보다 보기가 훨씬 힘들어졌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쓰이는 도메인들의 정의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kaldaris 2013.07.01 03:11

    흥미로운 정보네요. 잘 읽고 갑니다 :)

  2. 루인프리츠 2013.07.07 00:40

    적절한 복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