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VPN(가상사설망)이란 무엇일까? VPN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by 취미창가 2013. 7. 6.
반응형




VPN(Virtual Private Network)은 가상사설망을 의미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기관에서 외부로 정보유출을 막기위한 보안의 목적으로 사설망을 이용하려면 고가의 전용선을 설치해야해서 번거로움과 비용적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기업에서 전용선을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했다하더라도 그의 운용을 위한 기술과 비용이 상당히 부담이 될 수도 있었습니다.


여기서 사설망이란 것은 말그대로 내부적으로 만들어진 사설 인터넷연결망입니다. 사설망이 등장하게 된 이유로는 IP주소의 갯수는 제한되어있는데 인터넷에 연결하는 컴퓨터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기때문에 이를 버텨내기위해 가상적으로 존재하지않는 IP를 부여하기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현재는 사설망이 위와 같은 이유말고도 가상적인 IP가 주어저 외부에서 접속하지 못하는 장점으로 보안상의 이유에 의해서도 사용되기도합니다.


VPN의 등장으로 인해 전용선의 필요없이 기관이나 개개인들이 일반인터넷만으로도 가상적으로 사설망을 만들어 마치 전용선을 설치한 것과 같은 비슷한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VPN의 활용으로 정보의 교환이 필요한 각 지점끼리 VPN을 구축하여 안전한 통신을 사용할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VPN을 구축해놓을 경우 해외에 출장나간 사원이 VPN을 통해 안전하게 회사내의 정보에 접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중국과 같이 인터넷의 사용이 제한되는경우에는 사용자들이 VPN을 통해 다른나라의 아이피로 중국정부에서 막아놓은 사이트의 접속의 용도로 사용하기도합니다.(여담으로 최근들어 우리나라의 음란물 단속에 심해지면서 단속을 피하거나 막혀있는 사이트를 뚫기위한 방법으로 우리나라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게되었습니다....)




아래는 위키피디아에서 가져온 VPN의 개요 사진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가상적으로 망을 구축해서 Head-office(본사)와 Regional Office(지사) 그리고 Remote/Roaming Users(원격 파견나간 사용자들)이 연결되어있는 모습을 잘 드러내고있네요.




VPN 연결개요 사진설명

사진출처: 위키피디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