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유틸리티

부담없는 토렌트 프로그램 - 큐비트토렌트 사용법(2)

by 취미창가 2016. 2. 19.
반응형

지난번 편 2016/02/17 - [IT/인터넷/유틸리티] - 광고 없이 가벼운 토렌트 프로그램- qbittorrent v3.3.3 (1) 에 이어서 사용법 편입니다.


큐비트토렌트라는 프로그램은 뮤토렌트(µTorrent)의 대안으로 나온 프로그램으로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목적이 아닌 프리웨어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제작자들의 짜투리 시간을 이용해 재능기부의 형식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여러 사람들의 기부에 의해서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유토렌트의 대안으로 나온 만큼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가볍고, 빠르고, 광고가 없다는 점이죠.
또한, 공식적으로 한글을 지원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변역이 너무 완벽해서 기존 방식대로 알고 계신분이라면 약간의 혼동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번 편에서 유틸을 받았다면 이번편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편입니다.
사실 토렌트라는 것은 사람들끼리 파일을 효율적으로 공유하고자 나온 프로그램입니다.
게임 퍼블리싱 업체에서 게임을 배포하는데 있어서도 다운로드 클라이언트에 이런 방식이 쓰이고도 하죠.
덕분에 게임을 구입하고나서 배틀넷과 같은 클라이언트를 통해 빠른속도로 게임을 받아 실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요새는 그 목적이 많이 변질되어서 불법적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 토렌트 클라이언트를 설치했다면 이제 자신이 받을 파일 ".torrent" 의 확장자를 가지고 있는 파일을 열어주면 토렌트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열려 그 상태로 확인만 눌러준다면 다운받기를 시작합니다.


그러한 방법도 있지만, 만약 자신이 다운받으려는 파일의 이른바 magent: 이런식으로 시작하는 마그넷 주소를 통해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1. 토렌트 고리 추가


말은 그렇지만 마그넷 주소 추가입니다.

위 그림에 1번에 해당하는 고리모양의 아이콘을 누른다음에 마그넷주소를 입력해주고 확인을 눌러주면 마그넷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2. 토렌트 파일 추가


이 +모양의 아이콘은 자신이 토렌트 파일을 갖고 있다면 지금의 큐비트토렌트로 그 파일을 열어서 다운받기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3. 삭제


이 -모양은 아이콘은 자신이 갖고 있는 토렌트 파일을 삭제하는 아이콘입니다.

자신이 삭제할 대상을 선택하고 단순히 Del키를 누르는것으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가시적인 효과를 원하시는 분이시라면 아 - 아이콘을 누르는것으로도 마찬가지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재개


자신이 다운 혹은 공유하는 파일을 중지 했던 파일을 다시 공유하거나 다운받을때 사용하는 아이콘입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이 재개를 원하는 항목의 파일을 11~19번에 해당하는 넓은 창에서 선택한 후 재개를 누르면 됩니다.


5. 정지


음악플레이어의 일시정지 모양의 아이콘입니다.

마찬가지로 다운 혹은 공유하고 있는 파일의 중지를 원하시는 경우 항목을 선택한 뒤 이 아이콘을 누르면 업로드 혹은 다운의 중지가 가능합니다.


6~9. 우선순위 변경


자신이 받고 있는 여러개의 파일 중 어떤 것을 가장 먼저 받을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받고 있는 파일 중 하나를 선택한 뒤, 6번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가장 최고의 우선순위로 변경되고

7번의 경우는 순위 단계가 한단계 높아지는 것,

8번은 한 단계 내려가는 것

9번은 최하의 단계로 내리는 것입니다.


10. 선택사항


이른바 설정화면입니다.

이 곳에서 여러가지 세부사항들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 다운받을 것인지, 속도제한을 설정할 것인지 처음 컴퓨터를 킬때 같이 시작할것인가 등등을 말이죠.

지금 글을 쓰면서 알았는데 저는 그냥 많이 쓰는대로 큐비트토렌트라고 했는데 프로그램에서는 발음대로 큐빗토렌트라 써놨네요.


11. 이름


자신이 받고 있는 파일 이름을 말합니다.


12. 크기


파일의 용량을 표시합니다.


13. 완료


이 것은 진행도를 말합니다. 다 된것은 100% 아니면 계속 진행중이라면 서서히 퍼센트가 차고 있겠죠.


14. 상태


다운중, 배포중, 완료됨, 오류 등의 현황을 알려줍니다.


15. 배포자


파일을 배포해서 당신이 받을 수 있게 하는 사람들의 수를 말합니다.

이른바 트래커이죠.


16. 불완전체 공유자


이것은 피어라고 하는데 파일을 완전한 상태로 갖고있지 않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나가면서 공유를 해주는 사람들 수를 의미합니다.


17. 받기 속도


다운로드 속도를 말합니다.


18. 올리기 속도


업로드 속도를 말합니다.


19. 남은 시간


다운받는 시간과 파일용량을 통해 남은 시간을 대략적으로 계산하여 알려줍니다.

하지만,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토렌트라는 것 자체가 사람간 파일을 공유하는 것이라는 특성때문에, 확인되지 않은 파일이 토렌트 상에서 돌아다닐 수도 있고 또한,

그안에 바이러스나 기타 멀웨어 등이 함께 포함되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토렌트를 이용하는 중이라면, 항상 보안에 철저히 신경을 쓰셔야합니다.

그러니 항상 안티바이러스와 같은 백신 프로그램을 꼭 사용해주시고 바이러스 정의를 항상 가장 최근꺼로 꼭 업데이트 해주세요.


큐빗토렌트 사용법편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