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절주절

중국우유중독사망.....에 대하여 주절주절 -아질산염

by 취미창가 2011. 4. 9.
반응형

이번에 중국에서 우유중독(?)에 의해 영유아 3명이 사망했다하네요.
(솔직히 우유중독이라는말은 안어울리네요, 아질산염중독이면몰라도)


 일단 사건을 간추려서말하자면

우유를먹은 39명이 식중독 증세를 보여서

치료를받다가

영유아 3명이 죽었다고하네요.


 중국 간쑤성에서 '우유 중독' 사건이 발생해 3명이 영유아가 모두 숨졌다.

9일 중국 언론에 따르면 지난 7일 간쑤성 핑량(平凉)시 쿵둥(공<山+空>동<山+同>)구에서 39명이 '같이 사람이 배달한 같은 회사의 낱개 포장 우유'를 먹고 식중독 증세를 보였다. 이 가운데 3명이 치료 받아 숨졌으며 환자 39명 중 14세 미만 어린이가 27명으로 숨진 3명은 모두 영유아 였다.

역학조사 결과 이들은 모두 낱개 포장 우유를 마시고 이상 증세를 보였으며 보건 당국은 우유에 의한 식중독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초진 결과 많은 환자들이 아질산염 중독 증세를 보였다.

아질산염을 흔히 공업용 소금으로 불리며 몸안에 들어가면 혈액 내 적혈구 산소 운반능력을 떨어뜨리며 산소부족 증세를 일으킨다.


이에 따라 당국은 문제가 된 목장 2곳을 폐쇄 했으며 관련자들 상대로 사건 경위를 조사 했다.

하지만 중국 언론을 문제의 우유가 어떤 회사의 상품인지 구체적 언급은 없었다



중국이야 뭐 원래 안정성이 하나도없죠

중국사람들도 뭘 먹을지 고민할정도라고합니다.

저번에 베이징올림픽때 베이징 식품매장에 있는 음식들이 매진된것은 알고 계시죠?

그때 그것은 타지방의 먹을 것이 안전하지못하다하여 안전한 베이징에서 판매하는 음식을 다량으로 사간것이였습니다.

뭐...생각해보자면 3명보다 더 많이 사망했겠죠.

인터넷뉴스에서는 우유에서 우유속의 아질산염에 의해 그런일이 발생했다하는데요

그래서 아질산염이 뭔지에 대해 잠깐 조사해봤습니다.

 ▶ 아질산염이란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의 육류는 신선할 때는 선홍색이었다가 시간이 지나거나 굽거나 익히면 갈색으로 변하게 된다.
육제품의 제조시 첨가되는 아질산염은 열처리 후에도 육색을 고정시키며, 혐기성 세균으로써 지구상에서 발견된 가장 강력한 독소를 생산하는 Clostridium botulinum의 발육을 억제한다.
또한 비염지육 조리시 제품에서 발생하는 warmed-over flavor(WOF)는 일종의 지방 산패취로서 아질산염을 첨가하면 방지할 수 있으므로 제품의 관능적 품질을 개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건강에 해로운 지방 산화물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제공한다. 그러나 아질산염은 그 자체가 독성을 나타내어 일정 농도 이상 섭취하게 되면 혈액중의 헤모글로빈이 산화되어 헤모글로빈의 산소운반 능력을 상실시키는 메트헤모글로빈을 형성하며, 심한 경우 죽음에 이르기도 한. 이것은 산화 헤모글로빈 환원효소가 부족한 생후 6개월 미만의 유아나 가축에서 종종 발생하지만 성인에게는 큰 위험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1972년 Nebraska 대학 의학 연구소에 있는 Sidney Miruish 박사가 아질산염이 발암물질인 nitrosamin을 생성하며, 이 nitrosamine이 쥐의 종양을 발생시킨다고 발표하였다. 그 후 많은 연구자들이 아질산염의 위험에 대해 경고하였으며, 육제품의 제조시에 첨가되는 아질산염이 암을 유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인식되어졌다. 하지만 이러한 아질산염의 독성 문제는 실질적인 아질산염 과다 섭취에 의해서라기 보다는 야채에 많이 존재하는 질산염 과다 섭취에 의해서 종종 유발된다.

출처:http://cafe.naver.com/meatshop.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83&


 


조사한 바로는 아질산염이 산소운반 능력을 상실시키는 메트로헤모글로빈을 형성하여 영아들의 죽음에 이르게 한 것같군요

중국도 참......사람들이 먹을 음식에 대해 그렇게 안정성도 없이 수익성만 따지니 참 위험하네요

어린아이들이 먹을 생각은 안했나....

중국정부에서 그 회사들에 대해 제재를 가했다고하는데  앞으로 얼마나 그런 회사들이 출몰할지도 걱정이네요.

이번일은 식중독+아질산염이 두개다 때문에 발생한일 같군요

여러분~
중국음식조심하세요!
[중국에서 만든음식을요 중화요리말구요.....]

P.S.혹시 오류있으면 지적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